자유게시판

초등 3학년~5학년 추천도서 지식책 학습만화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9.한반도에서 옹지도를 찾아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댓글 0건 조회 2회 작성일 25-11-11 12:14

본문

국영수. 아니, 영수국. 아니, 수영국. 아무튼.... 국어와 수학과 영어 (공평하게 가나다순으로) 중요하죠.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래서 아마도 매일 꾸준히 공부하고 있겠지요?^^ 그런데, 국영수만큼 중요한 과목이 있지요. 바로, 사회 과목 입니다.
왜냐하면, '사회' 과목에서 배우는 개념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를 이해하고 현재는 물론 평~생 두고두고 접하게 될 필수적인 지식 이기 때문입니다.
저희집 어린이만 해도 라디오 방송이나 엄마아빠가 나누는 이야기를 어깨너머로 들으며 수시로 물어봐요. 아직 학교에서 배우지 않아도 주변에서 자꾸 들리니 궁금할 수 밖에 없는 개념들 입니다.
또한 초등부터 탄탄하게 쌓아 올린 사회 배경지식은 수능 국어의 비문학 지문을 수월히 이해 하는 데도 결정적이고요. 그래서 사회 과목은 현행때 교과서를 철저히 소화해낼 수만 있다면 걱정없겠지만 아니, 제발 그러시길 바란다고 저는 적극 제안하고 싶습니다.
그런 의미로, 웅진출판사에서 나온 사회교양 지식책 신간을 소개합니다.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시리즈 는 ‘열세살 K탐정’이 대한민국 곳곳의 사건(?)을 해결하며 사회 개념을 쉽고 흥미롭게 알려주는 책 이에요.
내용이 딱딱한 교과서식 설명이 아니라 이야기 + 탐정 추리동화 형식 이라서 ‘배운다’는 느낌보다 ‘ 읽다 보니 알게 된다 ’는 경험을 하게 되지요. 현재까지 아홉 권이 나왔고 나머지 한 권이 더 출간되면 총 열권으로 완성 되는 시리즈입니다.
특히, 초등 사회 교과 내용을 학년과 학기별로 구별하지 않고, 9가지의 핵심 영역별 로 다루고 있습니다.
교과서로는 분절되어 있던 내용들이 하나의 흐름으로 정리 된다는 거예요.

1권〈어린이 대표 팀의 진짜 국민 찾기〉 어린이 국가대표 팀 선발 현장에서 ‘나는 국민 인가?’를 고민하며 국적과 권리·의무 개념을 풀어냅니다 . 2권〈옹 아저씨, 대통령 선거에 나가다!〉 우리 시에서 벌어진 이상한 사건을 조사하는 진행 방법에서 ‘ 선거 ’와 ‘ 민주주의 의 기초를 배웁니다.
3권〈김반듯의 월급이 사라졌다?〉 첫 월급이 행방이 묘연한 사건을 통해 ‘소득이란 무엇인가?’부터 세금 개념을 탐정식으로 설명합니다.
4권〈왕눈이 분식, 떡볶이를 수출하다!〉 분식집 사장이 떡볶이를 해외에 팔려는 사건을 통해 국제 무역 의 흐름을 배우는 이야기입니다.
5권〈한가한 변호사, 나양심을 구해 줘!〉 고려청자 도난 사건을 중심으로, 우리 모두가 법 의 틀 안에서 살아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6권〈오렌지와 양배추가 가족이 되었다고?〉 입양·반려동물 가족·성씨·친척 관계 등 다양한 가족 의 형태를 탐정 사건 형식으로 탐구합니다.
7권〈세종 대왕이 우리말 랩을 한다고?〉 랩 대회라는 흥미로운 설정 속에서 우리말 의 뿌리, 표준어·사투리, 외래어 등을 알아갑니다.
8권 〈예비 탐정 덜겅, 서울을 누비다!〉 한강, 사대문, 도시화, 인구 밀도 등 ‘ 수도 ’라는 개념을 외계인 동방자의 여정으로 풀어낸 이야기입니다.
자, 그럼 이번에 출간된 9권 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는지, 살펴보아요.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9 한반도에서 옹지도를 찾아라!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시리즈 아홉 번째 이야기 '한반도에서 옹지도를 찾아라!' 에서는 ' 한반도 '와 ' 국토 '의 개념 ' DMZ '의 역사와 의미 ' 백두 대간 '과 동고서저 지형 ' 갯벌 '의 가치와 보존 ' 세계 자연유산 ' 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어요.

제니의 가방이 다큐작가인 '옹지도'(섬이름인가 했더니 사람이름이었군요)씨의 가방과 바뀌어, 어딘가에 있을 그녀를 찾아나서며 한반도 곳곳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 배우는 줄거리 입니다.
글밥 양은 3학년이면 충분히 소화가능한 분량이고요.

오 마이 갓 백과! 각 개념의 뜻은 바로 갓 이 알려줍니다!! 요즘 케데헌 덕분에 아주 핫하게 떠오른 우리 전통문화의 상징이죠! ㅎㅎㅎ

k탐정의 깜짝퀴즈 각 챕터가 끝나면 이렇게 두 개씩 간단한 퀴즈를 풀어요.
그러고보니 저도 '앞바다'와 '먼바다'의 기준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네요! 12해리까지가 영해이고, 여기까지를 '앞바다'라고 부른다.............. 1해리=1.852km, 12해리=약 22.2킬로미터 =서울 시청에서 잠실 롯데월드 까지의 거리라고 해요.
결론, 해수욕장에서 아무리 깊이 들어가 놀아도 우리는 앞바다에서 노는 중-(TMI)

k탐정의 세계탐구 대한민국의 개념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유명한 사례도 함께 배웁니다.
예를 들어, '영토' 챕터에서는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의 영토 다툼에 대해 다루고요. 다른 나라에 있는 '세계 자연 유산'은 어떤 것이 있는지도 알 수 있어요.

평소 저희집 어린이는 어쩌다 제가 "이 책 읽어볼래?" 하면 한결같이 "싫어요" 하며 칼거절을 하는데요.
"이책 엄마꺼야(너 주려고 산거 아니야)" 하 면 어느새 슬며시 혼자 저러고 있습니다.

만화 형식의 깔끔하고 친근한 삽화 와 지식이 머릿속에 쏙쏙 들어오는 스토리텔링 구성 이 저희집 어린이처럼 요즘 어린이 독자들 구미에 꼭 맞는 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소개해 드렸습니다.
쉽고 부담없이 사회 지식과 친해지고 싶거나 사회 과목이 어렵고 재미없다고 느끼거나 사회 관련 개념의 반복 복습 이 필요한 초등 3~5학년 에게 추천합니다.
사회를 잘해야 척척척 할 수 있는 말이 많아지니까 요.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대표번호061-930-3913